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이야기/주린이의 주식공부

주린이의 주식 시작하는 방법! 처음 거래를 해보다.

by 배불돼장 2020. 5. 15.
728x90

아무것도 모르는 주린이가 주식을 시작하는 방법

 

 

나는 주린이다. (*주린이 : 주식과 어린이의 합성어) 어떻게 주식을 구매하는지 파는지도 모르지만 정보의 바다 인터넷에서 많은 정보들이 돌아다니고 있기 때문에 저와 같은 주린이 분들은 꼭 찾아보시고 좋은 정보들은 쏙쏙 담아서 자신만의 자산으로 만들면 좋겠습니다. 나쁜 정보나 허위, 사기 정보는 걸러내시기 주의하시길 바랄게요. 사실 저와 같은 주린이는 뭐가 좋은 정보이고 나쁜 정보인지도 모르지만 딱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그 누구도 믿으면 안된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저는 생각하고 있답니다. 주식은 투자이지 도박으로 생각하다면 크게 잘 못 생각을 하는 것이다.

 

 

먼저 주식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 주식계좌가 필요하다. 요즘에는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를 많이 하기 때문에 원하는 증권사의 계좌 개설을 하면 되는데, 좋아진 점은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하며, 로그인도 편리하고 이체, 주식거래도 편리해졌다는 점이다.

 

나도 잘 모르기 때문에 최근에 거래했던 은행이 신한은행이어서 '신한금융투자'어플을 설치하고 계좌를 개설하였다. 쓰여진대로 천천히 읽고 진행을 하다보니 어느새 주식 거래에 필요한 계좌는 만들어졌고 나는 그 계좌로 '5만원'이라는 금액을 이체할 수 있었다.

 

코스피, 코스닥, 시가, 종가, 10호가, 차트, 월봉 등등 용어들이 정말 많고 지금까지 많이 접할 수 없었던 용어들이기 때문에 머리만 지끈지끈 아파오더라.. 그래서 일단 해본것이 '관심종목 추가 및 정리'이다. 관심종목이란 내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종목이나 지금 일하고 있는 관련 업종들의 종목을 말하는데 건설업에서 일하는 나는 건설관련 종목들과 게임을 좋아해서 게임 관련된 종목들을 모아보기 시작했다.

 

처음 거래한 '대우건설' 매수, 매도 금액

 

그리고 아무것도 모른체 그냥 생각없이 구매해보았던 '대우건설'. 2020년 04월 03일 매수가격은 2,905원 이었고 10주를 구매하였지만 익숙하지 않아서 까먹고 있다가 5일 뒤인 2020년 04월 08일에 확인해보았더니 금액은 3,080원 이어서 바로 매도를 하게 되었다. 글쓰는 지금은 조금 더 올랐지만 아무것도 몰르기에 그냥 매도할 수 밖에 없었다. 수수료는 무료이기 때문에 0원, 세금은 76원이 빠지고 총 30,724원을 정산하게 되었다.

 

 

20.04.03 매수 2,905 / 10주

20.04.08 매도 3,080 / 10주

세금 76

손익 +1,674원

수익률 5.76%

총 금액 : 51,674원

 

이것이 나의 첫번째 주식거래이다. 사실 구매하자마자 호가창을 뚫어져라 보다 하는 일을 잠깐동안 못하기는 했지만 급한일이 생겨서 처리하다보니 깜빡한채 5일이 흘렀던 것이다. 다행이것은 조금의 수익이 발생했다는 것이었고 두번째, 세번째 이갸기는 다음이야기에서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초보지만 부끄럽지 않게 당당하게 진행해볼게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