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자수성가 해보기

블로그 시작할때 기초적인 꿀팁 대공개! (블로그 활성화 방법 및 목표설정)

by 배불돼장 2020. 5. 29.
728x90

지난번 작성한 글은 수많은 블로그 종류중에 어떤 블로그를 정해서 운영할 것인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이번에 작성할 글은 그때 정한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하고 활성화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불이 켜진 물음표? 출처 : pixabay.com

 

막상 어떤블로그가 좋을지 고민하고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뭐부터 해야할지 막막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처음에 시작할때 어떤 주제로 자신만의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운영할것인지 그리고 나의 목표는 어떤것인지 하나도 정하지 않고 막상 시작하려면 정말 시작부터 답답할 것이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은 이렇때 쓰는 말이기도 하다. 

 

1. 지금 관심있는 주제로 카테고리 정하기.

 블로그를 시작할때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지금 관심이 있어하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것이 가장 첫번째다. 이유는 간단하다.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마음을 먹었으면 최소 1~2개월 부터 길게는 수년, 수십년동안 운영이 되어야하는데 관심이 없는 주제로 블로그를 시작하면 한 달도 되지 않아 손을 떼버리게 될 것임이 분명하다. 관심이 없고 '내 목표는 무조건 돈이야!'라는 사람은 처음에는 어떻게는 글을 짜집기하여 일주일에 2~3개의 포스팅은 작성할 수 있겠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길고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라면 내가 기존에 아는 내용도 공유를 할 수 있을 뿐더러 앞으로 내가 공부하고 알아가는 내용들까지 잘 편집하고 정리해서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이고, 그쪽 분야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전문가 만큼의 지식을 쌓아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주식을 일정기간동안 해본적이 있고, 앞으로 주식을 열심히 공부하면서 계속 할 생각이 있다면 주식을 기초적인 내용부터 알아가는 내용까지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관련된 매매일지라던지 경제뉴스를 보면서 공유하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것들도 함께 공유하는 것이다.

 

 다른 예로는 내가 먹는것을 엄청 좋아해서 맛집 카테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데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그냥 관심도 없는 부동산 카테고리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어떻게 될까? 물론 앞으로 경제, 부동산에 관심이 생겨서 블로그 운영도 무리없이 할 수 있겠지만 지금 나의 관심사와 앞으로의 관심사를 생각해보고 그에 맞게 주제를 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2. 목표와 이유 정하기.

 본인이 블로그를 하는 이유와 목표가 없다면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블로그를 시작하여 운영하느라 들어간 시간들이 더 아깝다. 먼저 내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를 뚜렷하게 생각해보고 정한 후에 단기적인 목표부터 중,장기적인 목표까지 정하여 블로그를 시작하기를 추천한다. '시간이 금이다'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나의 시간을 금으로 생각하고 잘 활용한다면 어느새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표에 도달하게 될 것이고 그 성취감은 뭐라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실제로 돈을 벌기위해,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살기 위해 하는 시작했던 사람들은 그 목표에 도달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강의도 하고, 실제로 해외로 여행을 다니면서 그 자리에서 일도 할 수 있는 삶을 사는 사람들이 많다. 확실히 목표를 정하고 달려가는 것이 지치지도 않고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된다.(목표는 너무 높지 않고 적당하게)

 

3. 꾸준히 운영하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말이다. '블로그를 시작했으면 성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운영해라.'라고 말이다. 막상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정말 맞는 말이다. 내가 블로그를 시작했고 목표를 정했다면 정말 꾸준히 운영해야한다. 1일 1포스팅 또는 1주일 4포스팅 이런식으로 정해서 내가 정말 꾸준히 해야하고 남는시간에 조금조금씩 작성하여 포스팅을 할 수만 있으면 된다.

 

 블로그라는게 내가 글을 지금 하나 올린다고하여 수백, 수천, 수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내 글을 읽거나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쓰는 글들이 각 포탈사이트에서도 검색이 되어야 하고, 어느정도 검색이되면 내 글을 좋아해서 구독을 해주거나 종종 찾아와 글을 봐주는 사람들이 생겨날 것이다. 블로그를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처음부터 '내가 오늘 글을 썼으니 방문자 100명은 넘겠지?'라고 생각하지 말고 보거나 말거나하는 생각은 잠시 내려놓고 정성스럽게 나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꾸준하게 운영을 하여야 한다.

 

4. 포털사이트에 사이트를 등록해보자.

 포털사이트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다루려면 하루 날을 잡고 하나의 포스팅으로 만들어야하지만 먼저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는 내가 어느정도 글을 쓰고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하나 둘 늘법도 한대 전혀 늘지 않으시는 사람들이 있다. 그럴때는 내 블로그가 포털사이트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 아니면 내가 작성한 포스팅이 문제가 있지 않은지 한번 살펴봐야 할 것이다. 

 

 먼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블로그를 만드는것과 동시에 네이버 블로그에 사이트 등록이 될 것이다. 예전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어도 네이버에서 사이트 등록을 해줬던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까지는 없는 것 같다. 티스토리도 다음에 등록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래도 이 블로그는 네이버, 다음 그리고 구글이라는 포털사이트에 등록을 하였다.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 사이트 등록', '다음 사이트 등록', '구글 사이트 등록'을 검색해서 나오는 그대로 잘 읽어보면서 하면 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 너무 대충말하고 넘어가는 것 같아 다음시간에 자세하게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으며, 할 줄 아시는 분들은 바로 사이트 등록을 하기를 추천한다. 사이트 등록을 하지 않는다고 방문자가 없어지는건 아니고, 사이트 등록을 한다고 바로 방문자가 많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지수가 올라가고 인지도가 생기면 어느순간 방문자가 한명한명 늘어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작성한 4가지의 글은 모두 다 알면 알 수 있고,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들이기 때문에 속는다 생각하고 한번씩은 생각하고 실천해보기를 바란다. 몸에 좋은 약은 쓴법이다. 바로바로 눈에 보이는 것이 없더라도 꾸준히 목표를 가지고 하나하나 쌓아간다면 자신도 모르게 블로그가 상당한 힘이 생기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