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자수성가 해보기

수많은 블로그! 나는 어떤 블로그를 할 것인가? 블로그의 종류와 장단점

by 배불돼장 2020. 5. 26.
728x90

 

 오래된 이야기이지만 정보의 바다, 인터넷! 그 중에서 개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블로그들은 수없이 많이 존재한다. 각 블로그들은 장점과 단점이 있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블로그를 선택하여야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블로그의 종류와 장점과 단점 그리고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일단 한국사람이 가장많이 사용하는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라고 말을 할 수 있겠다. 네이버가 지식in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면서 지금 한국에서 단연 1등 포탈사이트로 거듭났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정보를 공유하거나 메모를 하기 위하여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였을 것이고, 지금도 하루에 셀 수도 없을 만큼의 글들이 생성되고 있을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이웃추가 기능과 서로이웃 기능이 있어서 이웃들간에 소통도 중요하여 많은 댓글과 좋아요가 블로거 사이에서 오고 간다.

 

 

당연하듯 네이버 자체에 검색량도 상당하기 때문에 글을 정성스럽게 작성하여 상위페이지에 내가 쓴 글이 올라가기만 한다면 하루에 많은 이용자들이 내 글을 읽어 줄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고 이웃들과 소통하는 재미도 쏠쏠하기 때문에 처음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블로그에 재미를 얻을만한 소재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글 하나에 달리는 댓글이 많아지다보면 블테기(블로그+권테기)가 오기 마련이고 이 시점을 지나가지 못 할 경우에는 그대로 블로그를 접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것이다. 많은 댓글에 일일이 답변을 달아주기가 힘들고 한명한명 답방(댓글 써준 블로거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글을 보고 댓글을 작성하는 행위)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다.

 

나도 한창 맛집/여행 카테고리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유효한 키워드가 늘어나고 소통하는 재미로 열심히 하다보니 일 방문자도 많이 늘어났었지만 지금 현재는 하지 않는 상태이다. 하지만 내가 디지털노마드에 대해 알게되고 하겠다고 결심한 이상 네이버 블로그도 1개는 운영할 계획이며, 대신 소통은 많이 줄어들것 같다.

 

 

지금 글을 작성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기존에는 '다음'에 속한 블로그로 기억을 하는데 카카오가 다음과 합병을 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자유로운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블로그도 html코드를 조금만 아는 사람이면 나에게 맞게 수정/변경도 할 수 있기에 가장 알맞고 운영해가기 좋은 블로그라고 생각되어 선택을 하였다. 많은 스킨과 네이버블로그 보다 훨씬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이 점을 높이 사는 블로거들이 상당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이외에 수 많은 블로그들이 존재한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와 이글루스 등등 자신에게 알맞은 블로그를 찾아 선택하면 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광고를 포스팅 하기에 점점 광고에 눈이 멀어져가서 제 기능이 떨어지는 느낌이 풍기며 점점 닫혀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네이버측에서는 검색로직의 많은 변화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면서 이에 맞서고 있는 중이다. 한편,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과 구글에서 방문유입이 있는데 최근 동영상플랫폼(유튜브)등 구글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기에 유입률이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광고의 바다에서 나와 조금이라도 자유도가 높고 미래를 본다면 볼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다. 다음내용에서는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수익이 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