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이야기/오늘 투자 일기

5월 손실 한방에 만회! 12% 수익실현(Feat. HMM) 상승 이유

by 배불돼장 2021. 5. 12.
728x90

5월 손실 한방에 만회! 12% 수익실형 (Feat. HMM)

 

 

#주식매매일지 2021.05.11

월말, 월초에는 본업이 바쁜관계로 집중해서 주식투자를 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4월 말일경에 주가가 상승할 것 같은 종목을 선정하여 매수를 해놓았는데 뜻밖의 결과가 나타나서 감사히 익절을 하고 다른 매매는 하지 않았다. 이유는 이번에 익절을 한 후에 잃어도 괜찮다는 마인드가 생겨 뇌동매매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고, 이 수익을 지키고 싶어서 매매를 하지 않았다.

 

사실 손이 근질근질한게 나도 모르게 매매를 여러번 할뻔 하였지만 정말 열심히 참았다. 그리고 12% 익절을 할 수 있었던 'HMM'도 내가 매수를 한 후 -10%이상 빠졌었는데.. 이때는 정말이지 그냥 빼고 싶을 정도였다. -10%정도 발생했던 이유는 공매도 재개가 이유였다고 생각한다. '공매도'라는 내용도 잘 모를 뿐더러 처음 있는 일이었기에 그냥 가지고 있던 주식들 현금화하고 지켜봤었어야했는데 그렇지 못했지만, 그래도 수익이 발생하여 익절을 할 수 있던건 천운이라 생각이 든다.

 

이렇게 12%가 조금 넘는 익절을 하고 5월에 몇일 안되는 거래중 손실을 전부 만회할 수 있게 되었다. 

 

 

#HMM[011200]

공매도 재개 후 -10%이상 손실 후 +12%이상 상승하는 모습

HMM은 39,350원에 매수하여 약간의 상승이 있었지만 최저 34,300원까지 -10%이상 빠졌다가 다시 상승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을것이다. 사실 HMM도 단기간으로 본것이 아닌 최고 1개월까지 보고 진입했던 종목이기에 -10%이상 빠졌어도 버틸 수 있었다. 친구도 같은 종목을 같은 시기에 매수하였지만 친구는 금액이 커서 버티지 못하고 손절을 하였고, 나는 소액이기에 버틸 수 있었던 것 같다.

 

'공매도'라는 내용도 잘 모르기에 한번 공부를 하고 정리하여, 블로그에 기록하고 모르는 사람들이 보고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보아야겠다. 그리고 단타보다는 스윙이 더 매력적이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 단타와 스윙 모두 차근차근 공부해서 확률을 높이는 나만의 '머니게임'을 해보고 싶다.

 

HMM 상승 이유(개인적인 생각)

HMM이 상승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작년으로 돌아가서 이야기 하자면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와 집콕생활(집에서만 생활하는 말)로 인하여 집에 필요한 가전, 용품들과 관련된 주가가 먼저 상승하였고, 미국의 주택 공급 부족으로까지 진행되고 있어서 나무, 건설자재등 부족한 품목들을 수입하기 시작하며, 그로 인해 해운 관련 업체에게 큰 호재로 다가오게 된 것이다. 

 

배가 부족하여 운임비가 올라감에도 이익을 위해 수출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그로 인해 해운 관련 업체들은 큰 이익과 함께 추가로 선박을 생산해야할지 고민하게 되는 기로에 섰다고 생각이 든다. 만약 추가로 선박을 생산하였는데 코로나19종료와 함께 이전 생활로 돌아가게 된다면 그것도 큰 타격으로 올 수 있기 때문일거라 나는 생각한다.

 

 

종목추천의 글은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언제나 건강하고 깨끗한 투자를 하기를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