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이야기/오늘 투자 일기

주린이의 엉망진창 멘탈붕괴 주식매매일지 (Feat. 예스24, 에이비프로바이오, 필룩스)

by 배불돼장 2021. 4. 14.
728x90

오늘 주식매매는 말 그대로 '엉망진창' 멘탈이 붕괴되는 주식매매였다. 후회한다.. 그것도 아주 많이.. 뇌동매매의 위험성을 알지만 스윙투자로 가지고 있던 종목들을 모두 가망이 없어보여 매도한 후 실현손익이 마이너스인것을 보고 다시 조금 회복하기 위해 뇌동매매만 하루종일 하고 앉아있던 것 같다.

 

얼마전에 세워놓은 원칙은 온데간데 없고, 급등주만 찾아서 올라가는 말에 타보고자 여러번의 시도. 장 마감 후 한참동안 생각에 빠져 이렇게 해서는 절대 전업투자를 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꼭! 세운 원칙을 잘 지켜가며 주식매매를 하리라 다시 한 번 다짐을 하게 되는 날이었다.

 

손실발생하여 복구하고자 이 종목, 저 종목 다 찔러보면 계좌에 있는 돈이 점점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반성하는 김에 주식관련 '주식시장의 승부사들'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앞부분에 '마하세븐'이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하신 '한봉호'선생님께서 쓰신 부분 중 딱 나와 알맞은 말이 있었다.

 

'손실을 복구하고자 주식매매를 계속 이어가게 된다면, 그것이 뇌동매매이고 뇌동매매의 승률은 경험상 성공 3, 실패 7정도가 되며, 계좌에 있는 돈들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라는 글을 보고 딱 나와 맞는 말인듯하여, 절대 손실이나도 조급해하지않고 멘탈을 꼬옥 잡아서 주린이를 천천히 탈출해보아야겠다.

 

 

#예스24 [053280]

예스24도 급등주 따라잡기로 '뇌동매매'는 확실하였지만 30%확률에 속하는 종목 중 하나였다. 성공률이 30%인 뇌동매매는 정말 절대하지 않기로 다짐을 하며, 주식시장에 100%는 없기에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원칙을 하나하나 만들어가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예스24'는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카카오뱅크가 상장을 앞두고 있기에 들썩거리는 종목 중 하나이다.

 

 

#에이비프로바이오 [195990]

뇌동매매의 흔적이 보이는 매매마크들... 어떻게는 손실을 복구해보겠다는 어리석은 생각때문에 더욱 손실이 커진 종목중 하나이기에 이렇게 매매일지로 남겨본다. 코로나19 백신 관련주로 '모더나'와 관련이 있는 종목인데 모더나 백신 허가 기대에 어제 상승했던 종목이다. 상승하는 종목이지만 나는 항상 손실을 본다. 어제도 그랬고 오늘도 그랬고. 내일은 그러지 않도록 조심해야지.

 

 

#필룩스 [033180]

... 가장 손실이 컸던 종목이다. '필룩스' 기억하겠다. 뭐.. 기억해서 복수하겠다는 의미는 아니고, 다음에 이 종목을 투자할때는 조심해야겠다는 기억이랄까? 하지만 나는 주린이기에 주식시장을 이기려고 하는 것보다 줄때 먹을 수 있는 매매를 해보아야겠다. 주식시장을 이기려고 하면 절대 이길 수 없다는 사실도 많이 들었기도 했으니깐 말이다.

 

 

2021. 04. 13 오늘의 주식매매일지

주식시장을 이기려 하지 말자. 그날 손실은 나의 그릇이라 생각하고, 주식 경험의 수업료라고 긍정적이게 생각하면서 멘탈관리를 잘 해야할 것 같다. 멘탈이 흔들리는 순간 무너지는건 한 순간이다. 많은 거래로 인해 많은 손실을 입을 수 있으니 손실이 입었다고 해서 뇌동매매는 절대 하면 안될 듯 하다. 뇌동매매하는 순간 내 계좌의 돈은 사르륵 마법처럼 없어질테니 말이다.

 

이 전 이틀은 그래도 소액이지만 이익으로 마무리 하였는데 한순간에 손실을 입으며, 원칙을 지키지 못했다. 14일 매매에서는 절대 조급함 없이 천천히 똑똑한 투자를 하고 싶은 생각 뿐이다. 오늘 주식매매일지의 결론은 멘탈관리를 잘하자. 못하니 주린이다! 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는 하루였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