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이야기/주린이의 주식공부

주린이의 주식투자원칙 3가지! 원칙을 세우고 지키자.

by 배불돼장 2021. 4. 9.
728x90

 

사진출처 픽사베이 '성공'을 쓰는 남자

남은 남, 나는 나의 투자 원칙을 세우고 지키자.

 지금까지 나의 주식투자, 주식매매는 투자가 아닌 투기였다. 투기도 아니고, 그냥 홀짝. 유튜브나 타방송을 보면 주식고수들은 호가창과 차트만 보고 매수, 매도하여 순식간에 적게는 몇십만원에서 많게는 몇백, 몇천만원까지 수익을 실현시키는 것을 보다보니 '나라고 못하겠어?'하는 마음에 그냥 따라하는척하다가 어느새 따끔한 손실을 맛보게 되었다.

 

 나뿐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주식을 처음시작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이러한 과정을 겪을것이며,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분명 상황은 나빠지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상황을 직시하고 나만의 방법을 하나하나 만들어가며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될 뿐더러, 자주 보는 유튜버 선생님께서 조급할거 없이 천천히 하나하나 풀어가면 된다고 했는데 그 말이 계속 생각난다.

 

 

실력있는 주식투자자

 이번주 내내 마이너스를 기록하다가 오늘은 소액이지만 수익으로 마무리 하였다. 방송에서 1,000%, 10,000% 수익났다고 하는 사람들은 실력도 실력이겠지만 시기와 운도 따랐다고 생각하며, 나 역시 그렇게 하지 못하리라는 법은 없으며, 꾸준히 원칙을 세워 지키고 실력을 키워나가다보면 언젠가는 나도 수익이 계속 누적되는 투자자가 되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실력있는 주식전업투자자들은 본인들만의 원칙을 세워 잘 실행해가고 있는 것을 듣고 볼 수 있었다. 나도 원칙을 세워 지켜나가도록 해야겠다.

 

 

주린이의 주식투자원칙 3가지

 주린이인 내가 투자원칙을 아주 간결하게 정리해보았다. 나는 어느정도 주식투자가 익숙해지고 무언가를 터득하기 이전에는 딱 이 3가지만 지킬것이다.

 

1. 매매횟수 줄이기.

 그 동안 잦은 매매로 인해서 내가 원하는 타점에서 매수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경우는 남들이 하는대로 흘러가는대로 매매하는 뇌동매매가 많아져서 고점에서 물리거나, 매수하자마자 매도폭탄으로 마이너스 손실을 기록하는데 일조했다. 그래서 이렇게 정하였다. 하루에 매수는 최대 3번만 하기.

 

2. 목표수익 달성시 분할매도 하기.

 주린이인 나는 1%도 크다고 생각한다. 보통은 소수점 아니 마이너스 손실만 아니더라도 만족할줄 알아야겠다. 이렇게 무서운 주식시장에서 손실만 안나도 훌륭하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일단 내가 매수한 종목에서 1% 수익이 발생한다면 절반 매도 후 절반은 상황을 보며, 수익이 발생할경우 최대수익까지 노려보고 상황이 좋지않으면 손절까지하여 나의 실현이익을 보호하도록 해야한다.

 

3. 위 2가지 원칙 무조건 지키기.

 무슨일이 있어도 딱 저 두가지 조건을 지키고자 노력할것이다. 아니 해낼것이다. 솔직히 이렇게 말로하면 어렵지 않다. 아침에 장시작하여 관심종목에 있는 종목들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손이 간다. 나는 호가주문으로 주식주문을 넣기 때문에 떠블클릭 0.1초면 매매가 가능하여 나도모르게 자꾸 매수세를 따라 매매를 하게 되어 손실을 보는것 같기 때문이다. 딱 두가지면 지키면된다. 어렵다고 생각하지말고 해보면 되는 것이다.

 

 

오늘도 내일도 주린이에서 탈출하는 그날까지, 그날이 언제올지는 모르겠지만 꼭 3가지 매매원칙을 지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나의 주식매매원칙 중 가장 중요한 3번을 꼭! 지키자.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