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이야기/오늘 투자 일기

이대로는 안되겠다! 주식매매원칙 정정! (Feat. 엔투텍, 수젠텍, 서원, 동양철관)

by 배불돼장 2021. 4. 27.
728x90

이대로는 안되겠다! 주식매매원칙 정정! (Feat. 엔투텍, 수젠텍, 서원, 동양철관)

 

#주식매매일지 [2021.04.27]

 

 

가끔 주식 관련된 문자가 온다. "(종목) OOO 25%!! 미리잡아서 선수익 보실분? 참여 OO" 이딴식의 문자가 온다. 시간외에서 급등하는 종목 골라서 문자 보내고 저렇게 급등이라고, 리딩방 들어오라고 하는 사기꾼?들이 정말 많아서 지금까지는 하나도 신경을 안쓰고 살다가 갑자기 궁금해서 딱 한번 검색해봤는데....

 

이게 왠걸 정말 뇌동매매하기 좋은 차트와 호가창을 보여주길래 내 손은 나도 모르게 매수를 눌러 크게 손절하는 일이 발생해버렸다. 정말 두번다시 저런 문자는 쳐다보지도 않을 것을 다짐하며, 무조건 수신차단을 할 생각이다. 그것만 아니었으면 오늘 하루 익절하는 하루였는데 정말 아쉬운날이다. 그래도 투자는 내 손으로 내 의지로 했기때문에 남탓은 하지 않겠다만. 너무 아쉬운 하루였다.

 

그리고 주식매매원칙을 다시 정해야할 것 같다. 계속 지켜지지도 않고 수익도 발생하고 있지 않아서, 일단 나의 투자 스타일은 어떤지, 다른 사람들은 어떤 투자기법으로 어떻게 손절까지 진행하는지 조금 더 공부를 해야겠다. 목표와 목적없이 그냥 게임하는 것 처럼 소액으로 투자한다고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고 있는 자신이 너무 한심해보이기도 했다.

 

 

#엔투텍[227950]

 

 

어제 말했던 '엔투텍'이다. 매수 후 주가가 떨어졌지만 60일선에서 계속 지지가 되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장 끝나서도 팔지 않았던 종목이다. 예상과 비슷하게 오전에 장 시작하자마자 주가가 상승하였고, 나는 줄때 먹고 나오자 하는 마인드로 수익실현을 했던 종목이다.

 

 

#수젠텍[253840]

 

 

이 종목은 문자로 잠깐 조회했던 종목이었고, 차트와 호가탕 덕분에 순식간에 정신차릴 틈도 없이 '뇌동매매'를 했던 종목이다. 정말 한심하다. 그래도 나름 분할매수한다고 분할로 들어갔지만 매수타점이 좋지않아 대응할 틈도 없이 그냥 매도해 버려서 손실만 크게 발생했다. 

 

이래서 사람들이 매수타점에 따라 대응이 달라진다는 말을 이해하게 되었다. 내가 주가 하단쯤에서 잡았더라면 조금 더 떨어지더라도 버틸 수 있는 손절라인이 달라졌을 것이고, 주가 최상단에서 매수하게 되면 조금만 떨어져도 손절로 빠져나오게 될 것이다. *주식 매수 타점의 중요성

 

 

#서원[021050]

 

 

서원은 정치테마주로 알고 있지만 그런거 상관없이 주가가 상승후 박스권 유지해준다음 2차 상승을 했을때 발견하였는데, 주가가 제자리로 돌아오기 전 한번 더 추가 상승을 기대하고 여러차례 나누어서 매수했던 종목이다. 그래서 생각처럼 주가가 다시 한번 상승하지는 목하고 다시 내려앉아서 손절을 했다. (왜 항상 손절만 하는 걸까? 줄때 못먹고...)

 

 

#동양철관[008970]

 

 

오늘 유일하게 가장 안정적으로 익절을 했던 '동양철관'이다. 주가는 오늘 전체적으로 약 9%상승 하였고 장초반에 조금씩 여러차례 매수, 매도를 반복하여 수익을 발생시켰다. 이것도 데이트레이닝으로 가지고 갔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욕심내지 않기로 다시 한 번 다짐하게 되었다.


오늘 주식 매매가 끝난 후 한참을 혼자 생각하게 만들었다. 나는 왜 주식을 하려고하며, 왜 공부하고 주식해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혼자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정확하고 뚜렸한 목표도 없을 뿐더러 나만의 매매기법도 장착하지 않은채 오로지 그냥 돈만 벌고 싶은 욕심으로 했던 것 같다.

목표부터 정하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만의 기법을 터득한 후에 목표를 향해 한단계 한단계 나아가는 방향으로 주식 원칙도 다시 한 번 정정하기로 마음먹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