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이야기/오늘 투자 일기

주린이 주식매매일지, 3일 연속 수익실현! 하지만 찜찜한 기분(Feat. 대덕전자, 애니플러스, SFA반도체)

by 배불돼장 2021. 4. 19.
728x90

오늘도 코스닥은 1,029포인트 마감으로 연일 최고점 행진. 코스피는 3,198포인트로 보합정도로 마무리 되었다. 코스피도 잘 올라가다 일시적인 멈춤일 것이냐, 아니면 하락전 보합 캔들이냐가 궁금하다. 주식 시장이 좋으면 주식 단타 매매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기에 항상 장이 좋으면 좋겠으나 현실은 그것이 아니니, 항상 긴장을 할 수 밖에 없다. 단타, 스윙, 장기투자로 주식을 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주린이인 나는 3일연속 수익실현을 완료했지만 찜찜한 기분이 든다. 소액이지만 1%정도 수익을 만족하려고 하였지만 이놈의 욕심때문에 장 마지막에 매수를... 매수하자마자 살짝 금액이 떨어졌지만, 오버나잇?으로 들고가려고까지 마음먹었던 종목이기에 시간외거래까지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종목과 실현손익은 추후 공개) 여차하면 스윙으로 최대 일주일까지 생각했기에 시드가 적어진다 한들 일단 가봐야겠다. 스윙 테스트도 할겸..

 

 

#대덕전자 [353200]

매주 월요일 오전에는 본업인 회사에서의 본사 회의가 있는 날이기 때문에 그냥 MTS로 주가를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 아침부터 눈에 띄던 '대덕전자' 10시반 회의가 딱 끝날때까지 상승하다 그 후로는 쭉 하락하였지만 사고 팔고를 반복하다 결국 마이너스 손절. 3분봉으로 20선을 회복할때를 노렸는데, 회복하는 척만 하다가 그대로 주저앉고 말았다. 

 

월요일도 오전장에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는 점이 아쉽긴하지만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않으려고 한다. 일단 오늘 유일하게 손실난 종목이지만 20선(황금선) 관련해서 원칙을 하나 더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서 좋게 생각하려고 한다.

 

 

#애니플러스 [310200]

애니플러스는 여러차례 공략을 하였는데 이미 상승을 다 한 후에 공략했던 터라 얼마 수익을 챙기지는 못했다. 최종 매도 후에는 주가가 상승하기 전 가격까지 그대로 떠러져버렸는데 추가 매수를 안했던게 천만다행일지 모른다. 어떻게 하면 상승초기에 발견하고 상승할때 같이 상승할 수 있는지 연구를 해봐야겠다는 마음을 먹게해준 종목이다. 

 

 

#아미노로직스 [074430]

다음으로 매매한 종목은 아미노로직스, 역시 상승을 다 한 후에 매수를 하였지만 틈새시장에서 치고빠지기를 나름 잘 했는지 수익을 실현하긴 했다. 3분봉 기준 20선 위에서 주가가 심하게 변할때 살짝 아래 호가를 공략하여 수익실현을 하긴 하였지만 불안불안한 매매가 이어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274090]

오늘 하루 매매3번의 원칙을 어기고 4번째 주식거래를 시도하였다. 이 전까지만해도 수익실현으로 오늘 하루 매매를 마무리 할 수 있었지만 그놈의 욕심이 무엇인지... 또 거래를 하고야 말았다. 그것도 떨어지는 칼날을 말이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딱 3분 안에 봉 하나로 매매를 마쳐서 수익을 실현했지만 이런 매매가 이어진다면 어느새 내 잔고는 바닥을 치고 나는 깡통을 찰지도 모른다. 오늘따라 뇌동매매가 심했는데 역시나 내일부터는 정신 바로 잡고 매매를 해야겟다. 뇌동매매였어도 주식시장이 최근들어 좋아서 그런지 큰 손실은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다.

 

 

#SFA반도체[036540]

SFA반도체도 뇌동매매였지만 떨어지는 주가에서 20선을 회복하려 살짝 반등할때 매매했던 종목이다. 조금 시간은 걸렸지만 원하는대로 20선 부근에서 매도처리하여 수익을 실현하였고, 분할매수 또한 생각했던 것처럼 잘 진입하였다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매수를 했기에 큰 욕심없이 정말 몇 호가 안되는 수익을 실현했고,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2021. 04. 19 오늘의 주식 매매 일지

운이라는건 말이다. 언제나 찾아오는게 아니다. 운을 믿고 주식시장에 뛰어든다면 큰 코를 아니? 작은 코도 다칠 수 있기에 연습만이 답인 것 같다. 전업투자자로 오랜세월 지내오신 분들을 보면 경험이 정말 상당하고, 처음부터 욕심을 부리면 안된다고들 많이 이야기 한다.

 

그 분들이 왜 그런말을 하겠는가? 이미 겪어서 뒤늦게 시작하는 사람들은 본인들과 같은 길을 걷지 않았으면 좋겠어서 하는 말일것이다. 나처럼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꼭 차근차근 매매하여 꼭 성공한 전업투자자가 되기를 생각하면서 오늘도 내일 주식거래할 종목들을 찾고 꿀맛같은 잠을 청해야겠다.

728x90

댓글